23.09.19 화
집중하려고 하지말고 노력하려고 하지말고 정말 궁금해하면서 내가 정말 호기심을 갖고 그걸 해결한다고 남들한테 설명할 수 있게 연구하자!
0. 아침에 물 한잔 O & 폰보지 않기 O
1. 수업: 청각 2주차 수업 복습 -> 논문 서치하느라..못했다 X
2. 수업: 최신 인공지능 2주차 수업 정리 O
3. 운동: 가슴운동 30분 -> 약속 취소에 아쉬워서 안함 X
4. 약속: 저녁 중앙대 축제 -> 약속 취소 V
5. 연구: 최신 논문 읽기 O
6. 기업과제: 회의 O
오 아침에 폰안보고 바로 움직여서 40분 세이브했다.
아침하고 저녁에 시간을 많이 세이브해야 효과적으로 내가 하고 싶은 것들을 모두 할 수 있다.
아침에 폰보지 않고 바로 일어나서 1시간내로 준비끝내기.
저녁에 11시 30분이 되면 폰 그만보고 씻고 피부관리하고 잘 준비하기.
명심하자!
- 역시 분야파악을 먼저 많이 해야겠다. 논문을 많이 읽어봐야겠다. 각 학회 tutorial도 찾아보자. 남들 앞에서 최근 동향을 설명할 수 있을 정도는 되어야한다.
- domain adaptation에 대해서 배웠다. 과거에 각 application 별로 연구되던 시절에 같은 task라면 domain마다 공유하는 invariant한 feature를 잘 살려서 모든 domain에 adapt되는 robust한 방법론을 개발하고자 했다. 실제로 노력하고자 했던 것은 feature를 invariant하게 뽑아서 사용하는 것인데 보통은 classifier layer의 decision boundary가 조정된다고 한다. 문제세팅과 더불어 지금까지 있었던 여러가지 방법론을 설명해주었는데 방법론은 좋았는데 문제설정에서 joint distribution과 marginal distribution을 사용한다는 점이 조금 이해가가 가지 않았다. 그리고 요즘 들어서 large model을 만든다면 이러한 방법론은 더이상 중요하지 않을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드는 아주 좋은 강의였다. 한번 더 생각해보면 좋을 그런 강의였다. 처음 듣는 분야라서 다시 한번 봐야할 것 같고 시간을 아주 많이 먹었다.
주말?
경제: 은행 지출 정리
전문연 정리
repbert 구현 계속 진행하기
청각과제
내일 아침은 폰보지 않고 일어나자마자 이불 정리하고 방 정리하고 운동하고 바로 나가서 버스 기다리면서 폰 확인하자!!
또, 타인에게 기대하지는 않지만 타인에게 배려가 될 수 있는 행동을 많이 하자. 얼음을 채워둔다든지 쓰레기를 알아서 버린다든지 누가 요청하면 바로 처리하거나 다른 사람한테 도움이 될만한 것은 내가 하자. 방 정리하는 것도 내가 안하면 부모님이 하는건데 그런 걸 줄이고 공적인 것과 다르게 사적인 것은 이타적으로 살자. 남의 자랑을 듣자. 남을 칭찬하자. 남들에게 무례하지 않은 선에서 내 의견은 분명히 표현하자. 말보다 행동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자. 물을 주거나 필요할때 기꺼이 바로 도와주자. 눈치보지말고 타인을 생각하는 모습을 보여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