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OS와 Android 그리고 웹에서 자연스럽게 보이는 Flutter 앱을 작성하는 방법.
- Flutter 앱의 기본 구조.
- 패키지를 찾고 패키지를 사용하여 기능을 확장하기.
- 더 빠른 개발 사이클을 위한 hot reload 사용.
- Stateful 위젯을 구현하는 방법.
- Lazy하게 로드하는 무한 리스트를 만드는 방법.
아래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
-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고 개발자 모드로 설정되어 있는 실제 기기 (안드로이드 또는 iOS).
- iOS 시뮬레이터.
- Android 에뮬레이터.
- A browser (currently Chrome is preferred).
1. MaterialApp
flutter를 하시는 분들은 기본적으로 App을 만들실때 MaterialApp을 많이 사용 할 것이다. 나는 처음에 MaterialApp에 대해서 잘 몰라서 단순히 "아! 바탕이 되는 위젯인가보다"라고 생각했지만 아니었다. MaterialApp은 구글이 지향하는 Material Design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class이다. 즉 flutter는 기본적으로 Material Design을 사용하기 때문에 MaterialApp의 사용이 가장 바탕(가장 기본)이 된다 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2.Hot reload (핫 리로드)앱이 실행되고 있는 상태에서, 앱의 상태를 유지한 채로 변경사항을 적용시켜주는 기능. Hot reload를 통해 빠른 개발 사이클을 경험할 수 있다.
3.scaffold
플러터에서는 기본적인 앱에서 디자인적인 뼈대를 구성하는 위젯을 만들어놓았습니다.
그게 바로 Scaffold 위젯입니다.
Implements the basic material design visual layout structure. -> 구글식 디자인 컨셉
예시. appbar, body etc..
4.route
플러터에서는 페이지(Page UI) 개념을 “라우트(route)”라는 용어로 정의하고 있다. (안드로이드 네이티브의 “액티비티(Activity)”와 iOS 네이티브의 “뷰컨트롤러(ViewController)” 개념과 같다.)
5.trigger suggest
원래는 control + space인데 control + r을 눌러서 사용하도록 바꿨다.
6.child
위젯 안에 넣을 수 있는 것?
7. (){}
() input
{} trigger
8.comma ,
comma가 추가돼야지 라인이 바뀌고 정리가 된다.